기사상세페이지

경북지역 등록 후보자 723명, 무투표 선거구 36곳

기사입력 2022.05.22 18:24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무투표 선거구 투표용지 교부 않아

    경북지역 등록 후보자 723명, 무투표 선거구 36곳


    무투표 선거구 투표용지 교부 않아


      경상북도선거관리위원회(이하 경북선관위)는 5월 22일 현재 이번 지방선거의 경북지역에 등록한 후보자 수는 723명이고, 무투표 선거구가 36곳이라고 밝혔다.

      사퇴·등록무효 등의 사유로 무투표 선거구는 계속 늘어날 수 있으며,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의 선거통계시스템에서 확인 가능하다.

      무투표 선거구는 후보자가 1인이거나 해당 선거구에서 선거할 의원정수를 넘지 않은 경우로서, 투표를 실시하지 않고 선거일에 그 후보자를 당선인으로 결정한다. 이에 따라 무투표 선거구가 속해 있는 지역의 유권자는 다른 지역의 유권자보다 교부 받는 투표용지가 적다.

      선관위는 유권자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사전투표일 및 선거일에 무투표 사유가 발생한 선거구의 (사전)투표소 입구에 무투표 안내문을 게시할 예정이다.

      한편, 무투표 선거구 후보자는 '공직선거법'에 따라 무투표 사유가 확정된 때부터 선거운동을 할 수 없으므로, 해당 후보자의 선거공보는 발송하지 않는다.

      언론사에서도 후보자의 연설이나 경력을 방송하고자 하는 경우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무투표 선거구 후보자가 포함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경북선관위는 무투표 선거구의 투표용지를 교부하지 않는 만큼, 유권자는 (사전)투표소 입구에 있는 무투표 안내문이나 선관위 홈페이지의 선거통계시스템을 꼭 확인하고 투표해 줄 것을 당부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