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편집일 : 2024.03.29 (금)

  • 맑음속초9.1℃
  • 황사6.0℃
  • 맑음철원5.5℃
  • 맑음동두천4.7℃
  • 맑음파주2.7℃
  • 맑음대관령2.5℃
  • 맑음춘천6.5℃
  • 맑음백령도3.7℃
  • 황사북강릉9.5℃
  • 맑음강릉10.4℃
  • 맑음동해10.6℃
  • 황사서울5.9℃
  • 맑음인천5.5℃
  • 맑음원주7.5℃
  • 황사울릉도10.1℃
  • 맑음수원4.8℃
  • 맑음영월7.8℃
  • 맑음충주7.0℃
  • 맑음서산4.1℃
  • 맑음울진10.7℃
  • 황사청주7.9℃
  • 맑음대전7.0℃
  • 맑음추풍령8.0℃
  • 황사안동9.4℃
  • 맑음상주9.1℃
  • 황사포항13.6℃
  • 맑음군산6.3℃
  • 황사대구13.1℃
  • 맑음전주7.3℃
  • 맑음울산13.7℃
  • 맑음창원12.6℃
  • 맑음광주9.5℃
  • 맑음부산13.1℃
  • 맑음통영12.7℃
  • 맑음목포8.5℃
  • 맑음여수12.4℃
  • 맑음흑산도8.3℃
  • 맑음완도11.1℃
  • 맑음고창5.3℃
  • 맑음순천9.4℃
  • 맑음홍성(예)5.2℃
  • 맑음5.4℃
  • 맑음제주14.2℃
  • 맑음고산12.6℃
  • 맑음성산10.4℃
  • 맑음서귀포13.1℃
  • 맑음진주11.0℃
  • 맑음강화3.5℃
  • 맑음양평7.5℃
  • 맑음이천5.7℃
  • 맑음인제7.6℃
  • 맑음홍천7.3℃
  • 맑음태백4.1℃
  • 맑음정선군5.7℃
  • 맑음제천6.1℃
  • 맑음보은7.7℃
  • 맑음천안5.9℃
  • 맑음보령3.6℃
  • 맑음부여4.5℃
  • 맑음금산7.0℃
  • 맑음6.5℃
  • 맑음부안5.5℃
  • 맑음임실4.7℃
  • 맑음정읍6.2℃
  • 맑음남원7.1℃
  • 맑음장수6.0℃
  • 맑음고창군5.2℃
  • 맑음영광군5.5℃
  • 맑음김해시13.8℃
  • 맑음순창군5.8℃
  • 맑음북창원12.8℃
  • 맑음양산시14.6℃
  • 맑음보성군9.2℃
  • 맑음강진군9.7℃
  • 맑음장흥9.0℃
  • 맑음해남9.3℃
  • 맑음고흥11.3℃
  • 맑음의령군13.1℃
  • 맑음함양군10.7℃
  • 맑음광양시11.2℃
  • 맑음진도군9.1℃
  • 맑음봉화8.6℃
  • 맑음영주8.0℃
  • 맑음문경8.6℃
  • 맑음청송군9.2℃
  • 맑음영덕11.1℃
  • 맑음의성10.4℃
  • 맑음구미11.1℃
  • 맑음영천11.0℃
  • 맑음경주시13.8℃
  • 맑음거창8.6℃
  • 맑음합천11.5℃
  • 맑음밀양13.3℃
  • 맑음산청11.8℃
  • 맑음거제13.2℃
  • 맑음남해13.0℃
  • 맑음13.0℃
[기고] 야간 굽은 도로 위험! 전방주시가 최선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피니언

[기고] 야간 굽은 도로 위험! 전방주시가 최선

문경경찰서 교통관리계장 경감 정선관

[기고] 야간 굽은 도로 위험! 전방주시가 최선


문경경찰서 교통관리계장 경감 정선관

 

정선관 문경 산양파풀소 경감 정선관.jpg


  서울과 같은 도심권이 아닌 농어촌과 같은 지방도로를 운전하다보면 산과 하천 등이 있어 도로 선형이 굽은 곳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굽은 도로는 운전자가 잠시라도 전방주시를 소홀히 하거나 과속을 한다면 어김없이 가로수를 충격하거나 논과 하천으로 자동차가 떨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운전이 필요하다.

  특히, 가로등이 없는 농어촌의 지방도로는 위험이 가중되고 있으며 굽은 도로와 같은 방향에 보행자나 자전거와 같은 속도가 낮은 교통물체가 움직인다면 추돌의 위험은 더욱 높아지게 된다. 교통사고는 다양한 원인이 겹쳐 발생하지만 어둠이 시작되는 저녁 무렵 굽은 도로에서의 추돌은 더욱 위험하다. 만약 자동차의 속도가 높거나 전방주시가 취약한 상태라면 운전자의 사고를 회피할 수 있는 시간이 적어져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가로등이 상대적으로 적은 지방도로에서의 운전자는 전적으로 자신의 눈과 전조등에 의지할 수 밖에 없는데 흰색 물체는 90m 검은색 물체는 60m 부근까지 가야만 식별할 수 있다. 승용차의 경우 시속 100km 주행 시 정지하는데 마른 노면의 경우 74m 젖은 노면에서는 105m 정도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시속 100km 주행 시 안전거리는 60m이상이 필요함을 알아야 한다. 

  농어촌의 농번기가 시작되는 요즘 굽은 도로에서의 추돌사고가 잦은데 이를 예방하려면 첫째, 안전속도 유지 둘째, 전방주시 철저 셋째, 야간 자전거, 보행자 통행 자제 마지막으로 도로의 직선화 선형개선과 가로등 설치 등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도로가 굽은 지방도에서는 속도를 낮추고 전방을 주시하는 안전운전이 최선이며 경운기와 같은 농기계는 반사지를 붙이고 자전거와 보행자는 늦은 시간 통행을 삼가는 게 사고 예방의 지름길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