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편집일 : 2024.03.28 (목)
대구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또래 관계 형성의 어려움 및 불안감, 외부 활동의 어려움과 건강 염려증으로 우울감을 호소하는 청소년이 증가함에 따라 대면·사이버 등 다양한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대구시 상담복지센터의 상담 비중이 코로나 발생 이전과 대비해 정신 건강(17.3%→20.6%), 컴퓨터 인터넷 사용(13.3%→21.1%)은 소폭 상승했고, 일탈 및 비행(12.1%→4.3%), 학업(8.7%→5.0%)은 소폭 감소했다. 이처럼 코로나로 인해 청소년들의 심리·정서적 어려움이 심화됨에 따라, 대구시는 코로나 우울, 불안에 대해 24시간 전화상담 청소년 전화 1388, 전문 사이버 상담 요원을 통한 사이버 상담, 실시간 채팅 상담과 화상 상담, 홈페이지를 통한 심리 방역(비밀) 게시판 상담, 코로나19로 인한 스트레스 자가 점검을 위한 온라인 심리검사, 사이버 아웃리치를 통한 위기 상황에 놓인 청소년 발굴 및 심리적 지원 등 대면·사이버 등 다양한 방식의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또, 대면 서비스 제한을 극복하고 지속적인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사이버 상담요원을 작년보다 증원(3명 → 14명)하고 역량강화 교육을 통한 사이버상담 인력을 양성해 사이버 상담 건수(2021.1~7.)도 작년 동기간 대비 13배(31건 → 425건) 정도 증가했고, 사례관리를 위해 일회성 채팅 게시판을 정기적인 채팅 상담으로 운영,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한 사이버 사례발굴 등 기존 사업과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한 비대면 상담을 고도화하는 등 팬데믹 시대에 맞춘 청소년 상담에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다.